경제 및 증시

양양스승님 정리 4 (2022.10)

김won장 2023. 3. 4. 19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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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인구경제연구소 유튜브를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
5개월 가량 지난내용으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
 

이 블로그는 제 개인적인 공부 공간입니다.
유튜버, 전문가들의 공개 영상을 요약한 내용일 뿐입니다.
세부 종목 매수,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.
본 영상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.
자주 틀립니다.

 

 

 

4. 조선주는 더 오를 것이다!

판이 바뀌어 간다는것. 


- 첫번째 후판 가격. 지금까지는 후판 가격이 오르면 조선주가 오르고, 후판 가격이 떨어 지면 조선주가 떨어졌습니다. 그러나 지금은 다릅니다. 후판 가격이 떨어져도 조선주가 오르고 있습니다.이것은 판이 바뀐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. 
- 조선업이 나쁜말로 투기 산업이라 해운사들이 타이밍 잘 맞춰서 중고선으로 팔려고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.
- 후판 가격이 오르면 중고선 가격이 올라간다는 이야기 입니다. 원래 수요 + 투기 수요까지 같이 붙어서 조선주가가 올라가는 것입니다. 
- 또한 후판 가격이 올라가면 경기가 좋아 지는 것입니다. 운임료가 올라가고 그러면 발주를 하기 때문에 조선사가 수주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가가 올라가는 것입니다.
- 지금은 경기가 안좋아 지기 때문에 후판 가격이 떨어지고 그러면 조선주가가 떨어져야 합니다 . 왜냐하면 중고선 투자를 안하기 때문입니다. 또한, 운임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. 


- 조선사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 적자가 나더라도 저가 수주를 해야 합니다. 저가 수주를 하면 주가는 떨어지게 마련입니다.  이것이 기본적인 흐름인데 지금은 조선주가가 올라 갔습니다. 그 말은 새로운 시대가 판이 바뀌고 있다는 뜻입니다.
- 달러가 올라가고 유로화가 떨어져서 주춤하긴 한데 발주가 될 것입니다.
- 조선사는 환차손을 얻고 후판 가격이 떨어져서 마진율이 높아 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. 과거 하고는 다른 상황입니다.
- 가스 시대는 올해로 끝나지 않고 계속 될 것입니다. 탱커선도 괜찮을 것으로 봅니다. 


- 대부분의 애널리스트 or 분석가들이 유가가 올라가면 탱커선 발주가 감소한다. 그리고 운임이 떨어진다고 말합니다. 
- 그러나 지금은 운임이 올라갔습니다.  그 이유는 첫째 발주를 많이 안했고, 둘째는 선령이 오래 된 것들이 많아 졌다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수요가 떨어 졌으면 운임이 폭락을 해야 하는데 왜 올라 갔을까?그만큼 탱커선이 실제로 운행할만한 배들이 많지 않은게 아닌가?
- 근본적 탱커선의 문제는 원유의 수명이다. 가스선 처럼 폭발적으로 늘어나진 않을 것 같습니다. 원유 시대가 15년이면 끝난다고 하는데 선주들이 많이 사지 않을 것입니다.
- 탱커선 운임이 크게 올라 간다고 봅니다. 다들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. 기름 시대가 끝나는데 발주할 사람이 적으니깐 10대 해야 하는데 5대만 사용하니깐 운임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. 탱커선 운임이 올라가면 발주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.

- 조선, 해운이 경기 민감주입니다. 경기 침체 시에는 폭락합니다. 기후 재앙 때문에 판이 바뀐 것으로 보입니다. 
- 새로운 선박들이 시작할 것입니다. 3년 지나면 과거에는 없던 선박들이 나올 것입니다. 가스 운반선 못지 않은 탄소 운반선, 수소 운반선!
- 탄소 배출권 가격이 올라가면! 배출권 내는 것 보다는 탄소 포집을 해야 할 것입니다. 


- 2003~2007년 슈퍼 사이클 때 상선 선박만 했습니다. 2~3년 지나가 유가가 올라갔을 때 해양 플랜트를 했습니다. 이번에는 유가가 올라가니깐 해양 플랜트도 동시에 올 것입니다. 많이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. 
- 가스 관련 FSRU등을 할 것이기 때문에 좋은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. 5년은 문제 없을 것입니다.
- 탈중국이 해가 갈 수록 심해 지면 우리나라에서는 더 좋은 경쟁력을 지닐 수 있습니다. 


- 조선주가 마다 흐름이 다릅니다. 대형 3사는 경쟁회사가 중국, 일본에 있습니다. 하지만 중형 선박 관련 현대 미포는 최고입니다. 
- 한국조선해양은 자체적인 영업을 할 것이라고 봅니다. 판교로 옮기면서 테크노 밸리로 올리면서 주가가 올라갈 것이기 생각 됩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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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원장 생각

 

조선업을 잘 아는 양양스승님이므로 더욱 더 조선업을 편향적으로 바라볼 수도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, 한 번쯤 주의깊게 봐야할 부분인 것도 맞습니다.

 

현재 현대미포조선 주가 흐름도 심상치 않고, 수주도 내년에 더욱 늘어날 예정으로 '조선업 활황장', '조선업 사이클'이 도래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.

 

더욱 영상 이후로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며 조선 쪽의 밝은 전망을 예측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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